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800509
한자 新基里孝婦閣
분야 종교/유교
유형 유적/건물
지역 경상북도 청송군 파천면 신기샛길 14-1[신기리 647]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난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969년연표보기 - 신기리 효부각 건립
현 소재지 경상북도 청송군 파천면 신기샛길 14-1[신기리 647]지도보기
성격 비각
양식 홑처마|맞배지붕
정면 칸수 1칸
측면 칸수 1칸

[정의]

경상북도 청송군 파천면 신기리에 있는 효부각.

[개설]

신기리 효부각(新基里孝婦閣)은 황기억(黃基億)의 부인인 밀양박씨(密陽朴氏)의 효행을 기리고자 1969년에 건립한 효부각이다. 밀양박씨는 조선 후기 품계가 통정대부(通政大夫)에 오른 박상복(朴尙福)의 딸로 평해황씨(平海黃氏) 집안으로 시집을 갔다. 그런데 시집간 지 얼마되지 않아 시아버지가 병환으로 음식을 전혀 먹지 못하게 되었다. 이에 밀양박씨는 자신의 젖을 짜서 시아버지의 목숨을 연명시켰다. 또한 시아버지의 병환을 낫게 해 달라고 밤낮으로 명산대천에 축원하였으며, 상엿집 대들보 아래의 뱀을 구해 시아버지를 봉양했다는 이야기가 전한다.

[위치]

파천면사무소에서 국도31호선을 타고 북쪽으로 3.1㎞가량 가면, 우측편에 신기리로 빠지는 작은 도로가 나온다. 이 도로에서 300m 가량 떨어진 지점에 신기리 새터마을이 나오는데, 신기리 효부각새터마을 새마을회관에서 서남쪽으로 약 150m 떨어진 논 가장자리에 있다.

[변천]

1969년에 평해황씨 문중에서 밀양박씨의 효성을 기리고자 신기리 효부각을 건립하였다.

[형태]

비신의 크기는 세로 142㎝, 가로 52㎝, 두께 23㎝이다. 비신 전면에 ‘효부밀양박씨영세기념비(孝婦密陽朴氏永世記念碑)’라 새겨져 있으며, 측면에는 ‘단기사삼○이년기유삼월(檀紀四三○二年己酉三月)’이라고 건비(建碑) 연대를 새겨 놓았다. 비각은 정면 1칸, 측면 1칸 규모의 단칸으로 삼량가(三樑架) 홑처마 맞배지붕이다.

[현황]

비각의 주위에 기와를 올린 토석담장이 방형으로 둘러져 있고, 전면에는 일각문을 세워 출입하도록 하였다.

[의의와 평가]

선조들의 효행 정신을 기리고 본받을 수 있는 교육 현장으로서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