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901221
한자 高靈-音樂祭
영어의미역 Goryeong Gayatgo Music Festivals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경상북도 고령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문주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연도/일시 2007년연표보기
행사장소 고령군청 광장
주관처 고령군지도보기

[정의]

경상북도 고령군에서 가실왕우륵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매년 개최하는 음악제.

[연원 및 개최경위]

고령가얏고음악제는 고령 출신의 악성인 우륵의 위업과 고령의 대표적 국악기인 가야금을 중심으로 구성된 음악제이다. 고령가얏고음악제는 평소 문화생활을 누리기 어려운 지역민들의 문화 욕구를 해소시키고 가야금에 대한 대중적 이미지 제고하기 위해 개최된다. 고령군이 주최하고 고령문화원이 주관하는 고령가얏고음악제는 고령군청 광장을 중심으로 2007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다.

[행사내용]

고령을 대표하는 전통 국악기인 가야금 연주와 더불어 대중음악, 신세대 음악 등이 함께 공연되어 고령의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편성된다. 2008년 행사에서는 전통음악 공연으로 성남시립국악단의 서곡 「겐지겐」과 가야금병창, 판소리 공연이 펼쳐졌으며, 성창순, 이영희, 강정숙 등이 출연하였다.

대중 가수로는 「칠갑산」, 「아리랑메들리」의 주병선, 「송학사」의 김태곤, 「아! 대한민국」, 「환희」의 정수라 등과 여성 듀엣 다비치가 출연하였다. 또한 고령군 내 초·중·고등학생으로 구성된 28명의 고령청소년가야금반이 출연하였다.

[현황]

2007년 제1회 고령가얏고음악제를 시작으로 2008년 10월 11일에는 제2회 행사가 개최되었다. 고령군이 주최하고 고령문화원이 주관하며 고령군청 광장에서 행사가 벌어졌다. 2009년 4월 10일에는 고령군청 광장에서 제3회 고령가얏고음악제가 열렸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