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800967
한자 靑松市場
영어공식명칭 Cheongsong Market
이칭/별칭 청송장(靑松場),읍장(邑場),청송읍장(靑松邑場),부내장(府內場)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지명/시설
지역 경상북도 청송군 청송읍 월막리 423-5 외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임경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현 소재지 경상북도 청송군 청송읍 월막리 423-5지도보기
성격 시장
면적 7,209㎡[대지면적]

[정의]

경상북도 청송군 청송읍 월막리에 있는 전통시장.

[개설]

청송의 오일장은 조선시대 후기부터 개설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청송군 지역에 남아 있는 전통시장은 정기시장 3개소, 정기시장과 상설시장을 겸하는 시장 3개소로 모두 6개소의 시장이 남아 있다. 정기시장은 진보시장[3일, 8일], 화목시장[1일, 6일], 부남시장[현서장, 3일과 8일] 3개소이며, 청송시장[4일, 9일], 도평시장[현동장, 5일과 10일], 안덕시장[4일, 9일]은 정기시장과 상설시장을 겸한다. 청송시장경상북도 청송군 청송읍 월막리 일대에 있는 정기시장 겸 상설시장이다.

[변천]

청송시장은 조선 후기 읍장(邑場)이란 명칭으로 관아의 관문 밖에서 매월 4일과 9일에 열렸다. 시장의 명칭은 이후 19세기 초에는 부내(府內)시장,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는 읍시장, 청송읍장, 1945년 8.15광복 후에는 청송시장 등으로 다양하게 불렸다. 현재는 청송시장이란 명칭을 사용한다. 군청 소재지의 오일장답게 장옥이나 노점에 자리를 펴는 상인이 한때 300여 명을 헤아렸지만, 지금은 30여 개 점포와 노점상 20여 명이 모이는 정도이다.

[구성]

2017년 8월 현재 대지 7,209㎡ 규모에 아케이드 시설과 주차장, 화장실을 갖추고 있다. 전체 점포 수는 37개소이며 장날이면 노점 20개소가 들어선다.

[현황]

청송시장은 상설시장과 정기시장을 겸하고 있으며, 정기시장은 매월 4일과 9일에 열린다. 주요 거래 품목은 사과, 고추, 꽃돌 등이다. 청송시장은 봄에는 산나물과 나무 시장, 가을과 겨울이면 고추 시장이 활황을 보인다. 고추 시장의 경우 대상(大商)은 경상북도 안동이나 의성 사람이, 소상(小商)은 청송 사람 20명 정도가 장악해 왔으나, 생산자와 소비자 간 직거래가 늘면서 소상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청송시장 옆에는 소헌공원이 있으며, 주변에 청송버스터미널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